본문 바로가기
솔직한 후기

코골이 고치는 법, 수면다원검사 과정 및 비용 / 양압기 대여 방법 및 순응기간

by 산뜻한하루 2022. 11. 20.

1. 수면다원 검사 계기

가족들에게 피해가 갈 만큼 코를 심하게 골고 5시간을 자든 10시간을 자든 피로감이 상당해서 이건 필히 고칠 필요가 있겠다는 걸 느꼈어요.  아침에 일어나면 개운하지 않고 삶의 질도 점점 하락하더라구요. 처음엔 수술을 고려해 봤지만 칼대는 것만큼은 피하고 싶어 코골이 고치는법을 찾다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양압기를 처방받을 수 있다는 정보를 알게되었어요. 

 

양압기를 대여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필수로 해야 한다고해서 집과 가장 가까운 DMC하나이비인후과를 방문했어요.

 


 

2. 이비인후과 첫방문

저는 첫 방문부터 수면다원검사를 바로 하는 줄 알았는데 아니었어요. 첫날에는 피검사와  코내시경, 머리 3D CT 검사를 1차로 한답니다.

 

검사 결과 기도도 좁은데 누우면 목젖과 혀가 뒤로 밀리면서 코골이를 하는 거라고 해요. 제가 기도가 좁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어요. 

 

첫 방문 검사 비용만 8만 원대가 나왔어요. 수면다원검사는 입원하여 검사해야 하기 때문에 1차 검사가 끝나고 수납처에서 예약을 잡고 비용도 미리 선결제해야 합니다. 수면다원검사 비용은 13만 원대가 나왔어요. 비싼 거 알고 있고 많이 저렴해진 가격이라지만 후덜덜했네요ㅎㅎ 

 

수면다원검사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혹시 당일 잠이 안 올 수 있을 경우를 대비해서 수면제 한알도 처방받았습니다. 저는 기본 취침시간이 새벽 2-3시라 걱정했는데 수면제 처방으로 한시름 덜었어요.

 


 

3. 수면다원검사   

병원에서 하룻만 자면서 검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예약한 날 밤 11시에 병원을 방문했어요. 낮에는 사람이 바글바글 도떼기시장이 따로 없는데 주말 밤에 가니 아무도 없어서 기분이 이상했어요. 사람 없는 김에 병원 이곳저곳을 찍어봤어요. 요. 깨끗하고 정돈된 느낌을 주는 병원이네요.

 

집이라 가깝고 평이 좋아서 DMC하나이비인후과 병원을 선택했는데 한 가지 아쉬점이 있다면 사람이 너무 많으니까 예약을 해도 기본 대기 시간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접수처 직원분들도 친절하신데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힘들어 보여요... 

이리저리 둘러보니 기다리고 계시던 선생님께서 오셔서 입원실로 안내받았습니다. 저 말고도 이날 검사하시는 분들이 좀 있는 것 같았어요.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에 안심!

 

 

 

입원실은 요로코롬 넉넉한 사이즈의 침대가 떡하니 놓여있었습니다. 사실 생각보다 환경이 나쁘지 않아서 기대 이상이었어요. 저는 아주아주 협소한 공간에 작은 침대만 띡 놓여있을 줄 알았는데 나름 저렴한 호텔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실내 활동이 편하도록 슬리퍼도 마련되어 있구요.

 

 

세면도구 칫솔, 치약, 비누, 면도기 그리고 샴푸, 린스, 샤워워시, 샤워스펀지, 여성청결제, 스킨로션 , 수건, 드라이기, 물티슈, 물까지 꼼꼼하게 준비되어 있는 걸 보고 좀 감동받았어요. 집에서 바리바리 싸오지 않을 수 있도록 이런 디테일함을 신경 써주니 신뢰가 가더라구요.

 

 

이건 휴대폰 자동 충전기인데 휴대폰 케이스를 벗기고 저위에 놓아두면 충전이 돼요.

 

 

입고 온 옷을 걸 수 있는 옷장이 있고 와이파이도 있기 때문에 맘 놓고 휴대폰을 할 수 있었어요. 넷플릭스 ID가 있는 걸 보니 넥플릭스 시청도 가능한 것 같아요. 잠이 바로 오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겠죠. 

 

 

화장실 겸 욕실도 청결했어요. 저는 집에서 미리 샤워를 하고 와서 아침에 머리만 감았습니다. 

 

 

준비된 병원 잠옷으로 갈아입었어요. 잠옷을 갈아입으니 비로소 내가 수면다원검사를 하러 왔구나 실감이 들더라구요. 

 

 

다 준비를 하고 나면 선생님께서 들어오셔서 몸에 감사 장비를 부착해 주십니다. 저는 이렇게 많은 장비를 몸에 부착하고 자는 줄 몰라서 매우 당황했어요ㅋㅋㅋ 제가 좀 예민한 편이라 이걸 부착하고 잠이 온다고?? 이 생각이 들면서 수면제 처방받은 게 매우 매우 다행이라고 생각했어요ㅜㅜ

 

역시나 1시간 반 동안 잠이 오지 않아 바로 수면제를 먹었고 언제 잠든지도 모르게 스르륵 잠들었어요. 새벽 5시쯤 선생님께서 깨워주셨고 장비를 떼주시고 수면다원검사 결과는 일주일에서 10일 정도 걸린다고 안내해주셨습니다. 

 

장비 붙이느라 머리에 뭘 바르는데 아침에 일어나 보니 떡이 져서 머리 감고 바로 출근했어요ㅎㅎㅎ

 

 

 

잠시 수원다원검사에 대해 설명을 드리자면,

수면 구조 검사 / 수면 호흡 검사 / 수명 중 움직임 검사 / 심혈관 검사를 하게 됩니다. 

수면 구조 검사 : 렘수면(꿈수면)과 비렘수면(수면 1단계, 수면 2단계 같은 수면)을 구분하는 검사

수면 호흡 검사 : 수면 중 호흡의 원활함 정도를 평가합니다.

수면 움직임 검사 : 수명 중 움직임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심혈관 검사 : 산소포화도 감소와 부정맥을 찾아내어 심혈관계 이상 유무를 진단합니다.

 

 

 

정확히 10일 되는 날 결과가 나왔다는 연락을 받고 병원을 방문했는데 결과가 매우 충격적이었어요. 1시간 동안 무호흡을 20번 한다고 합니다. 이러니 하루종이 자도 피곤할 수밖에 없죠ㅠㅠ

 

선생님께서 양압기 처방을 내려주셨는데 이번에는 양압기 테스트를 하기 위해 또 입원을 해야 합니다. 검사 방법은 수면다원검사때와 동일하게 하룻밤 자면서 검사를 하게 되고 접수처에서 예약 후 선결제하면 됩니다. 양압기 테스트 비용 또한 13만 원대입니다.   

 

 


 

4. 양압기 테스트

양압기 테스트 당일 안내를 받고 입원실로 이동해서 옷을 갈아입은 다음 바로 몸에 장비를 부착 후 양압기를 얼굴에 써봤어요.  코를 짓누르는 자극과 코에 공기가 계속 들어가는 느낌이 다소 이질적이라 이건 절대 잠 못 잔다 생각했고 역시나 눈이 말똥말똥해서 수면제를 먹고 잘 수 있었습니다. 

 

정말 신기한 게 고작 5시간 안짝으로 잔 것 같은데 평소완 다르게 개운한 느낌이 들었어요. 이래서 양압기 사용하는구나 싶네요. 코골이가 얼마나 삶의 질을 하락시키는지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양압기 테스트를 받은 당일에 바로 양압기를 대여했습니다. 양압기 대여는 1개월만 대여할 수 없고 무조건 3개월 대여가 의무입니다. 이유는 순응기간이라는 것 때문인데요. 30일 중 1일 4시간 이상 사용한 날이 21일 이상인 경우 지속적인 건강보험 적용 대상자로 인정됩니다.

 

만약 1개월 동안 4시간씩 21일을 못 지켰다? 그럼 리셋되고 다음 1개월을 다시 시작하는데 그 기회를 3개월 주는 겁니다. 생각보다 까다로워서 이 또한 당황.... 역시 뭐든 쉬운 게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양압기 3개월 대여 비용은 마스크 비용까지 포함해서 15만 원대입니다. 순응기간 통과하면 재처방 시 한 달 17800원으로 대여가 가능합니다.  검사 비용부터 제 기준 좀 부담스러운 금액이라 보험 적용 안되면 정말 큰일 날뻔했어요.

 

그리고 검사 비용은 실비 청구가 가능합니다. 다만 양압기 대여 비용은 실비 안 됩니다.

 

 


 

6. 집에서 사용하기

양압기를 침대 바로 옆에 두고 잘 때마다 사용하고 있는데 이거 적응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병원에서는 수면제를 먹었으니 쉽게 잘 수 있었지만 예민한 저로써는 매우 불편해서 오히려 수면에 걸림돌 같은 느낌이 들어요ㅠㅠ 얼굴에 뭘 쓰고 잔다는 게 굉장히 부담스럽고 처음에는 오히려 호흡이 좀 불편합니다. 

 

또 한 가지 저를 좀 미치게 하는 부분은 잠이 들랑 말랑 할 때쯤 공기 압이 갑자기 세지더니 세에-- 세에-- 하면서 숨 들이켜는 소리가 크게 들립니다. 이 부분이 상당히 거슬려서 또 잠이 달아나버려요....

 

그래도 잘 사용하고 잔 날은 또 개운함이 있으니 그 맛에 포기하기 싫구요. 지금 어느덧 일주일째 사용 중인데 사용하다 보면 적응이 되겠지란 마음으로 꾸준히 사용하고 있어요. 코골이 고치는법 웬만한거 다 해봤는데 전부 소용이 없어서 이번에는 제발 적응해서 고쳤으면 좋겠어요ㅠㅠ

 

한 달 사용하고 후기 작성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